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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오늘의 경제

[경제뉴스 스크랩] 기업 크래프톤 25.01.23 (CHANGE UP 프로토콜)

by 스토리울음 2025. 1. 23.

https://sports.khan.co.kr/article/202501210600003?pt=nv

 

2025 크래프톤의 화두··· ‘제2의 배그’ 찾아라

넥슨에 이어 국내 게임업계 ‘2강’으로 올라선 크래프톤이 ‘빅2 굳히기’를 넘어 글로벌 1티어 게임사를 향한 도전을 시작했다. ‘배틀그라운드’와 더불어 미래를 책임질 메가 IP(지식재산권

sports.khan.co.kr

 

[출처] 스포츠경향 입력 : 2025.01.21 06:00 수정 : 2025.01.21 06:01 조진호 기자

 

1. 2025 크래프톤의 화두··· ‘제2의 배그’ 찾아라

 

1.1. 글로벌 1티어 게임사를 향한 도전

 

1.2.  ‘크래프톤의 미래 5년, 프랜차이즈 IP’를 주제로 2025년 경영전략을 발표

 

1.3. 성공가능성이 높은 ‘프랜차이즈 IP 창출

 

 

1.4. 14개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를 중심  신작 개발과 인재 확보에 집중하고, 개발역량을 더욱 전문화

 

1.5. 크래프톤은 올해만 최소 2000억원의 자금을 투입해 12개 이상 유망한 스튜디오 투자를 단행한다. 또 80명 규모의 인공지능(AI) 개발 그룹을 약 45% 이상 증원

 

1.6. 지난 2년 동안 해외 게임 스튜디오를 인수하는 데 약 6억8000만 달러(약 1조원)를 지출

 

1.7. 일본 시장 공략을 위해 리듬 액션 ‘하이파이 러시’, 서바이벌 호러 ‘디 이블 위딘’, 액션 어드벤처 ‘고스트 와이어: 도쿄’ 등을 보유한 탱고 게임웍스를 인수

 

1.8. 미국 언노운 월즈를 약 5억 달러(약 6500억원)에 인수하며 ‘서브노티카 시리즈’를 확보

 

1.9. 오는 3월 28일 얼리엑세스로 선보이는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inZOI)’를 비롯해 ‘제2의 배틀그라운드’를 노리는 익스트랙션 RPG ‘다크앤다커 모바일’과 미국 언노운 월즈가 개발한 심해 탐험 게임 ‘서브노티카2’, 개척 생활 시뮬레이션 ‘딩컴 투게더’ 등이 출시 라인업에 포함

 

2.1. CPC(Co-Playable Character)

 

2.2. 크래프톤은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2조 92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도 연매출(1조9106억원)을 넘어섰다. 4분기도 예상 매출액이 6784억원에 이르는 만큼 2024년 연간 2조7000억원대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며, 올해의 경우 매출 3조원 돌파가 확실

 

 

위 기사와의 연관성

게임업계 AI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433766642036080&mediaCodeNo=257&OutLnkChk=Y

크래프톤, AI 기술 ‘CPC’ 발표…"'인조이' 등에 확대 적용"



https://www.bigkinds.or.kr/v2/news/newsDetailView.do?newsId=01100201.20250122002415001

팀플 되고 욕설도 안하고… 게임 AI NPC, 기특하네



https://www.bigkinds.or.kr/v2/news/newsDetailView.do?newsId=02100101.20250116161010001

조선·AI·K콘텐츠…올해 코스피 달군다



프랜차이즈 IP

https://www.g-enews.com/ko-kr/news/article/news_all/202501171714397979c5fa75ef86_1/article.html

게임에 2000억원 쏟는 크래프톤, 목표는 '넥스트 배그'



https://www.eb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48959

크래프톤 신작 '다크앤다커', 내달 5일 캐나다 소프트 론칭



https://game.mk.co.kr/news/it/11213822

크래프톤, ‘정글 게임랩’ 2기 교육생 만든 게임 스팀에 정식 출시



게임업계 투자

https://www.bigkinds.or.kr/v2/news/newsDetailView.do?newsId=02100861.20250123070125001

‘게임·애니·XR까지’⋯ 플랫폼發 숏폼 드라마 ‘빅뱅’



위 기사로의 인사이트

글로벌 1티어 게임사를 향한 도전

성공가능성이 높은프랜차이즈 IP 창출을 통해 
- 신작 개발과 인재 확보에 집중
- 개발역량 전문화
- 12개 이상의 유망한 스튜디오 투자
- 인공지능 개발
- 해외 게임 스튜디오 인수에 투자
- 일본 시장 공략을 위한 탱고 게임웍스, 언노운월즈 인수
- 인조이, 다크앤다커 모바일, 서브노티카2 출시

2023년도 매출 1조 9106억
2024년도 매출 2조 7000억
2025년도 3조 넘을 것으로 예상

변수
트럼프의 텐센트 제재

#AI 접목
#해외 시장
#C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