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111164
e커머스 공세에…오프라인 유통 1만2000명 내보냈다
국내 대표 오프라인 유통 기업들이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지난 5년간 임직원을 약 17%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 부상 등 소비 트렌드 변화에 제때 대응하지 못해 경영 실적이 급격히
n.news.naver.com
한국경제 입력2025.03.26. 오후 5:36 수정2025.03.27. 오전 1:11 기사원문 안재광 기자
요약 및 압축 (핵심 내용 및 수치 중심 정리)
국내 오프라인 유통 대기업들이 코로나19 이후 직원 1만2000명을 줄이며 인력 구조조정을 진행했다. 롯데쇼핑, 이마트, 홈플러스는 5년간 직원 수를 17% 감소시켰다. e커머스의 급성장과 온라인 쇼핑 선호로 인해 오프라인 유통의 경영 실적은 악화됐다. 특히 유통 규제와 소비 패턴 변화가 인력 감축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용어 정리
- e커머스: 전자상거래, 인터넷을 통한 상품 구매 및 판매 활동.
- 구조조정: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인력, 사업부문 등을 재조정하는 과정.
- 유통 규제: 정부가 유통산업에 대해 시행하는 규제, 주로 전통시장 보호를 위한 규제.
- 희망퇴직: 기업이 직원들에게 자발적인 퇴사를 유도하는 정책.
본문의 근거 (객관적 수치)
- 직원 감소: 롯데쇼핑 25.5%, 이마트 16.3%, 홈플러스 9.4% 감소.
- e커머스 성장: 쿠팡, 컬리 등 온라인 쇼핑업체의 급성장.
- 매출 감소: 코로나19 이후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과 영업이익 감소.
추가 조사 내용:
- 오프라인 유통사의 인력 구조조정이 가져온 경제적 영향 분석
- 유통 규제의 장기적 영향과 e커머스 경쟁에서의 대기업 대응 전략
- 오프라인 매장 폐점과 인력 감축이 소비자와 경제에 미친 영향
적용점 (관련 업무 종사자에게 질문할 리스트)
- 유통업체 경영진: 구조조정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면서 직원의 사기나 업무에 미친 영향은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 e커머스 전문가: 온라인 쇼핑이 오프라인 유통업체에 미친 영향을 어떻게 평가하며, 대응 전략은 무엇인가?
- 정책 담당자: 유통 규제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시장 균형을 위한 정책 방향은 무엇이 필요한가?
THINK
- 실제로 집에서 인터넷으로 구매를 했을 때와 직접 방문했을 때의 가격 차이가 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 과도한 규제를 해서 정부가 얻는 이득은 무엇인가?
- 현재 일자리가 감소하고 있다. 대체 무엇 때문에?
- 기술의 발전에 따라 AI, 클라우드 컴퓨팅이 대두가 되고 있다.
- 하지만 한편으로 드는 생각은 돈은 “사람”이라는 존재가 있기에 굴러가는 것인데
- 어디서 생산성이 나오고 돈이 나온다는 것일까?
- 일자리와 저출산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고심해보는 계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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