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607 로아온 4T 보석 출현
1.기존에 산적한 보석과 관련된 문제
왜? 기존 문제를 먼저 알아야하는가
-> 한 게임이 시스템을 갈아엎는다는 것은 기존에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하기 때문
1-1) 캐릭터별 보석 사용 편차의 문제 ( 유산 스카우터 VS 일반 딜러 )
1-2) 직업별 보석 사용 편차의 문제 ( 서포터 VS 딜러 )
1-3). 보석리스의 문제 ( 일부 콘텐츠에서 보석 착용을 안하는 경우 )
1-4) 가치 보존과 포화상태 ( 시간과 공급 )
1-5) 상향 평준화된 필요 요구치 ( 배럭 구간 9레벨 보석 요구 )
레벨 | 필요 개수 |
2레벨 | 3 |
3레벨 | 9 |
4레벨 | 27 |
5레벨 | 81 |
6레벨 | 243 |
7레벨 | 729 |
8레벨 | 2187 |
9레벨 | 6561 |
10레벨 | 19683 |
2. 문구 해석
2-1) 새로운 티어를 도입함으로써 기존 시스템을 갈아엎는다는 시도
→ 포화상태 해결
→ 상향 평준화된 필요 요구치 해결
2-2) 보석 계승 지원
→ 가치 보존
2-3) 기본 공격력 증가 효과 추가
→ 캐릭터별 보석 사용 편차의 문제 해결
2-4) 멸화 보석에 서포터 효과 추가
→ 직업별 보석 사용의 편차 문제 해결
보석리스 문제의 경우도 2-3과 2-4의 경우로 일부 해결 방안이 될 수 있지만 완전한 해결책은 아니며
그에 대한 대안책은 T3 영구 보석 지급으로 해결을 도모한 것으로 추정 됨
3. 계승 시스템 분석
계승 비용은 기존 보석 변환 비용과 같은 실링 소모로 추정
계승 내용은 다음과 같을 것으로 추정
기존 T3 10레벨 → T4 8레벨
기존 T3 9레벨 → T4 7레벨
기존 T3 8레벨 → T4 6레벨
기존 T3 7레벨 → T4 5레벨
기존 T3 6레벨 → T4 4레벨
기존 T3 5레벨 → T4 3레벨
기존 T3 4레벨 → T4 2레벨
기존 T3 3레벨 → T4 1레벨
그에 따라 기존 T3 2레벨과 1레벨은 소거
* 단 일정 레벨이상의 보석만 계승을 허용해줄 시 T4 보석의 가치는 더욱 상승할 예정
4. 4T 보석 분석
전제: 추가 효과에 붙는 기본 공격력이 멸화/홍염 별로 다르거나 레벨별로 다른 경우는 배제
→ 만약 다르다면 멸화를 더 사용하는 직업과 홍염을 더 사용하는 직업간의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
이미지 속 최대 보석은 T4 9레벨, 최저 보석은 T4 7레벨
홍염의 경우 ( 확정 )
9레벨: 쿨감 22% 감소, 기본 공격력 1.0% 증가
8레벨: 쿨감 20% 감소, 기본 공격력 0.8% 증가
7레벨: 쿨감 18% 감소, 기본 공격력 0.6% 증가
멸화의 경우 ( 홍염을 기반한 추정 )
9레벨: 피해량 40% 증가, 기본 공격력 1.0% 증가, 지원 효과 9% 증가
8레벨: 피해량 36% 증가, 기본 공격력 0.8% 증가, 지원 효과 8% 증가
7레벨: 피해량 32% 증가, 기본 공격력 0.6% 증가
성능의 경우
현재 추정되는 로스트아크의 스킬피해량은 다음과 같다.
A + B + (스킬 DPS*공격력)
공격력= 기본 공격력 + AZ
해당식으로 보았을 때 계승하는 것이 피해량이 더 높게 측정될 가능성이 65.2%이다.
65.2%의 경우 멸화를 6개 사용하는 직업에 한해 해당 6개만 계승했다고 가정하였을 경우 계산하여
더 강하다는 결과를 도출하였지만
그 보다 더 적게 계승했을 경우 더 약할 수 있으니 이를 확률로 표기하였다.
5. 결론과 보석의 가격 예상
현재 T3의 9레벨 보석 3개의 가격보다 T3 10레벨 보석 1개의 가격이 더 싼 상황인데 ?가 절로나온다.
분석으로 도출한 시스템은 9레벨 보석 3개의 가격이 T3 10레벨 보석 1개의 가격과 같아야하기 때문
결국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 되었을 때 강해지기 위해서는
T4 9레벨 or T4 10레벨로 상승해야할 것이다.
그 전제조건이 하위 레벨의 보석 3개를 합성하는 것이니
기존 T3 10레벨 멸화의 가격은 떨어지고 T3 10레벨 홍염의 가격은 상승되는 것이 맞는데...
현재의 시장은 잘..모르겠다.
인간의 심리를 잘 알지 못하는 본인의 무지....
결국 추후에는 경제논리에 따라 분석한 내용처럼 흘러갈 것 같다는 것이 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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