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전산 이야기
가 ‘50만 부 돌파 리커버’로 새롭게 출간되었다. 따라가기 힘들 정도로 쉴 새 없이 바뀌는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일본전산과 나가모리 시게노부 회장의 이야기가 15년이 넘는 시간 동안 여전히 신뢰받으며 읽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본전산은 처음만 해도 1973년 사장을 포함한 단 4명이 보잘것없는 자본금을 가지고 세 평짜리 시골 창고에서 시작한 회사였다. 그러나 오일쇼크와 10년 불황 속에서도, ‘모터’라는 단 하나의 키워드에 집중하여 일류 기업이 되었고, 2022
- 저자
- 김성호
- 출판
- 쌤앤파커스
- 출판일
- 2023.03.29
목차
- 프롤로그
- 10년 불황을 뛰어넘은 일본전산의 뚝심(8P)
- 위기에 강한 직원이 회사를 살린다
- 어설픈 정신상태의 일류보다, 하겠다는 삼류가 낫다(21P)
-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정신상태만 본다(15P)
- 실력이 없으면 깡으로 해라, 배와 절반의 법칙(40P)
- 안된다는 보고서 쓰는 습관을 없애라(34P)
- 채찍을 아끼지 않는 리더가 회사를 살린다.
- 아끼는 직원일수록 호되게 나무란다(21P)
- 실패한 사람에게 점수를 더 준다(14P)
- 조직에 활력을 주려면 메기를 풀어라(33P)
- 조직 전체를 휘감은 열정이 회사를 살린다.
- 세계 기업들이 주목하는 최고의 자부심(32P)
- 적자를 지혈하는 경영 비법(28P)
- 에필로그
- 끝날 떄까지는 끝난 것이 아니다.(5P)
인상 깊은 구절
- 사람은 이상만으로 동행해주지 않는다.
- 직원을 아끼는 상사는 호통을 친다.
- 호통은 관심을 보이는 것
- 호통 그것도 눈물이 날 정도로 호된 호통
- 칭찬만 하면 바보를 만들기 쉽다
- 제대로 크는 사람들은 혼나면서 성장한다
- 꾸중을 듣고 자신을 질책하고 발전적 반발심을 가지고 일에 더 덤벼드는 사람
- 그는 회사는 창업한 사람의 것이 아니고 주식을 많이 가진 사람의 것도 아니며 공공의 것이라고 매번 강조한다.
- 실패하든 성공하든 그 누구도 그에 대하여 일언반구 하지 않는다면 직원 입장에서는 일하기 좋은 천국 같은 직장이라 생각하겠지만 그건 오산이다.
- 꾸중을 들을 줄 아는 조직과 나무랄 줄 아는 조직
- 자기계발에 힘쓰고 자기 일에 책임을 지고 궁리를 많이 하게 된다는 것
- 스스로 동기 부여할 수 있고 스스로를 자극할 수 있는 의식
적용 점
- 지금 나이로 돌아보았을 때 누군가에게 혼나본 경험이 점점 더 없어지는 것 같다.
- 한국 사회는 누군가가 다른 사람에게 혼을 낸다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그런 위험을 무릅쓰고 과연 누군가가 나설 수 있을까?
- 인재를 키우는 것은 개개인에게 위험부담이 되어버렸다.
-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본다면 그것은 내적 친밀감 형성되기 전 호통을 치는 것이 문제이지 않았을까?
- 사람에게는 시간이 필요하다.
- 호통을 치는 것에 요령이 필요하다는 것 동감하는 편이다.
- 스스로 동기 부여할 수 있고 스스로를 자극하자
- 아침마다 즉시, 반드시, 될 때까지를 외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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