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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자기계발&자기개발

[#오늘의 집] 오늘의집이 ‘실시간 AI 추천’으로 88% 더 성장한 방법

by 스토리울음 2025. 3. 27.

오늘의집이 ‘실시간 AI 추천’으로 88% 더 성장한 방법

특징

  • 화면 특징
    • 피드(Feed)
    •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에서 접할 수 있는 형식
    • 게시글, 반응, 추천 상품
    • 선택에 따라 움직이는 실시간 개인화 추천 시스템
  • AI
    • 피드를 구성하는 요소가 “사용자 맞춤형 추천” 기반으로 구성
  • 3C의 혼합
    • content
    • community
    • commerce

성공의 이유

  • 다양한 유저 행동 이해
  • 맞춤형 콘텐츠를 관심 순서에 맞게 배치
  • 앞 두 사항을 관통하는 “추천” 기술

벤치마킹

  • 유튜브, 스포티파이, 넷플릭스의 공통점
    • AI 기반 “추천”
    • 테크 기업
  • 핀터레스트
    • 콘텐츠 중심
    • 콘텐츠 소비가 늘어나는 것에 목적
  • 쿠팡
    • 상품 구매가 늘어나는 것에 중점

추천의 기술

  • 사용자들 사이 유사성을 기반으로 추천
  • 콘텐츠의 특성에 초점을 두고 추천
  • 추천의 다양성
  • 데이터의 유기적인 흐름
    • 콘텐츠 조회 유저 수
      • CAU/DAU
        • Content Active Users
        • DAILY Active Users
    • 구매 전환율
      • CR
    • 경영진이 설정한 핵심지표와 고객들의 정성지표
  • 데이터 파이프라인 시스

PO의 역할

  • 추천, XR, 플랫폼 등 ML팀 각 영역마다의 담당 PO
  • 기능이 필요할 때 요청
  • 주요 프로젝트와 요청들사이에서 우선순위를 조정하며 결과물을 전달

고객의 다양성

  • 집을 자랑하고 싶은 사람
  • 공간을 꾸밀 영감을 받고 싶은 사람
  • 필요한 물건을 사려는 사람
  •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

3D 방꾸미기 서비스

<이것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메모>

  • 게임 업계에서 모델링으로 스킨 같은 BM 모델이 함유 된 꾸미기 류 게임이 많이 존재하는 편
  • 그것을 활용한다면 더욱 좋지 않았을까?
    • 활용한다는 것은 영감
  • 모델링 자체가 사람이 공수를 들이는 경우가 많았는데 AI로 연구를 하고 있다니 매우 흥미로움

새로운 기술의 도입도 사용자 경험 향상의 일부분일 뿐

  • LLM의 등장으로 AI 기반 사용자 경험은 다시 정의되었다.
  • 유저를 더 많이 이해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기술을 개선하고 확장해야 한다.